최카피의 컴퓨터 배우기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확신 할 수 없는 오류들에 빠지고는 한다.

오랫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며 이런 문제는 수 없이 직면 했었다.

다행히 근본적이지는 않지만 간단히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후에도 이런 문제는 나올 것 같기 때문에 확실히 짚어보려 포스팅을 적는다.

 

먼저 내 windows 노트북은 HD EVVY 14인치 모델이다.

이 문제 때문에 와이프와 노트북을 바꿀 계획을 하고 있다.

와이프 노트북은 SONY

I5 3세대 CPU, 8GB RAM, 128 SSD, HD 4000 과 GT 740M 그래픽 카드 듀얼 모델이다.

조금 전 부팅을 해보니 풍화현상  확신 할 수 없는 오류들에 빠지고는 한다.

 

오랫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며 이런 문제는 수 없이 직면 했었다.

 

다행히 근본적이지는 않지만 간단히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후에도 이런 문제는 나올 것 같기 때문에 확실히 짚어보려 포스팅을 적는다.

 

 

 

먼저 내 windows 노트북은 HD EVVY 14인치 모델이다.

 

이 문제 때문에 와이프와 노트북을 바꿀 계획을 하고 있다.

 

와이프 노트북은 SONY

 

I5 3세대 CPU, 8GB RAM, 128 SSD, HD 4000 과 GT 740M 그래픽 카드 듀얼 모델이다.

 

갑조금 전 부팅을 해보니 풍화현상이 갑자기 발생되었다.

 

화면이 이렇게 나오는 것이다. 이것의 정식 명칭을 알 수 없어 나는 "그래픽 카드 풍화 현상" 이라고 작명하였다.

이런 경우 두 가지가 의심이 되는데, 

1번 모니터 고장

2번 그래픽 카드 고장

 

HDMI 케이블을 통해 외부 모미터에 출력을 해보니 동일한 증상이 발생, 1번이 아닌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것은 매우 논리적인 검증 방법이다.

결국 2번 그래픽 카드 고장인데 노트북의 경우는 그래픽 카드 수리가 원활하지 않다.

우선 수리 비용이 해당 제품 중고가격을 휠씬 넘어선다. 또 수리 후 다른 부품의 고장으로 중복 투자가 염려 된다.

이런 이유로 일정 기간 내용 연수가 지난 전자 제품의 경우 A/S를 기대하기 어렵다.

 

문제해결을 위한 1차 시도

다행히 듀얼 그래픽 카드로 하나의 그래픽 카드를 '정지' 하기로 마음 먹었다.

[장치관리자] 에서 해당 디바이스를 '사용 안 함' 이나 '제거'로 분리할 수 있다. 제거 보다는 사용 안 함이 더 편리하다.

 

결과적으로 HD 4000 내장 그래픽 카드의 문제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런 방법으로는 HDMI 케이블을 사용할 수 없었다.

NVIDIA 그래픽 카드의 경우 옵티머스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을 사용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의미가 없었다.

 

문제해결을 위한 2차 시도

인텔 드라이버 솔루션을 통해 HD 4000 최신 드라이버를 찾아서 설치했다.

 

설치 과정...

허나 이 과정 후에도 문제는 개선되지 않았다.

 

문제해결을 위한 3차 시도 (물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

서비스센터에 견적을 물어보고, 소프트웨어(드라이버) 재설치로 가능한지 테스트 할 계획이다.

이후 내용도 확인 바람.

 

해당 과정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제 윈도우 리셋 과정이 남았고, 이 후에도 해결이 안 되면 포기이다.

'장치 드라이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치드라이버 설치하기  (0) 2016.06.3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